♥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침례.
이제까지 '세례'라고 말하고 행해 왔고, 많은 교회들이 '세례'를 행하고 있는데 그 까짓 '침례'면 어떻고 '세례'면 어떠냐? 고 귀찮게 여기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개역성경」에서 '세례'로 번역된 이단어는 원래 헬라어 '밥티조(baptizo)', '밥티스마(baptisma)', '밥티스테스(baptistes)'로 모두 '밥토(bapto)'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 '밥토(bapto)'라는 헬라어는 '담그다, 잠기다, 물 속에 넣다' 라는 의미라고 모든 성경백과사전, 성경사전에서 정의합니다. 이렇게 어원 자체가 분명한 '밥토(bapto: 침례)'를 '세례'라고 번역한 성경은 중국어 성경과 한국어 성경뿐입니다. 그리고 '침례'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세례'로 바뀐 이유는 로마 카톨릭(천주교)이 먼저 들어와서 '세례'를 사용하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침례'라는 성경 단어의 참 의미를 아신다면 '침례'라는 단어 하나를 소홀히 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 '침례'의 성경적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 ♠
● [1] 첫 번째 '침례'의 의미는.
죄로 인해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죄인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삶의 주인, 즉 구세주로 믿었을 때, 성령님께서 구원 받은 '성도 안으로 침례' 되고, 믿는 사람이 '성령 안으로 침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요 14: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들은 내가 스스로 하지 아니하느니라. 오직 내 안에 거하시는 [아버지] 곧 그분께서 그 일들을 하시느니라.
[요 14:1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다는 내 말을 믿으라. 그렇게 못하겠거든 바로 그 일들로 인하여 나를 믿으라.
[요 14:20] 그 날에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너희가 알리라.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죄들로 인해 피 흘려 돌아가시기 전에 말씀 하셨던 대로,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대속을 믿고 구세주로 영접하는 순간, 죄인의 모든 죄는 사함을 받게 되고 '구원받은 성도의 몸 안'으로 성령께서 들어오시고 성도는 '성령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침례'라고 하는 것입니다.
[골 3:3] 너희는 죽었고 너희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느니라.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영]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고전 6:19] 도대체 무슨 말이냐? 너희 몸이 너희가 [하나님]에게서 받은바 너희 안에 계신 [성령님]의 전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
● [2] 두 번째 '침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됨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함께 장사되며, 함께 부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롬 6:1-13)
[롬 6:3]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우리가 다 그분의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은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분과 함께 묻혔나니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힘입어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진 것 같이 우리도 생명의 새로움 속에서 걷게 하려 함이라.
[롬 6:5] 만일 우리가 그분의 죽음과 같은 모양으로 함께 심겼으면 또한 그분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되리라.
침례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하나됨을 겉으로 나타내는 영적 변화에 대한 한 모형입니다.
● [3] 세 번째 '침례'의 의미는.
구원받은 성도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된 것을 말합니다.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모두 한 성령에 의해 침례를 받아 한 몸 안으로 들어왔으며 모두가 마시게 되어 한 성령 안으로 들어왔느니라.
구원받은 성도는 누구나 '한 성령에 의하여', '한 몸 안으로 침례'를 받았습니다.
방언을 하고, 신비한 체험을 해야 소위 '성령세례'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 받는 것, 거듭 나는 것, 성령침례는 동시에 일어나는 내적 변화입니다.
● [4] 세 번째 '침례'의 의미는.
구원 받은 성도가 선한 양심으로 살 것을 고백하는 믿음과 순종의 표시입니다.
[벧전 3:21] 그 일과 동일한 모형 곧 침례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이제 또한 우리를 구원하나니 (이것은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요,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응답하는 것이니라.)
♠ '침례'는 어떤 사람이 받을 수 있나요? ♠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신약교회에 지키라고 명령하신 두가지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침례를 받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은 것, 즉 구원받은 것을 고백하는 사례를 보여 줍니다. 성경은 에디오피아 내시와 이방인 고넬료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은 후에, 즉 구원받은 후에 침례를 받은 것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행 8:36-38] 그들이 계속해서 길을 가다가 어떤 물에 이르매 내시가 이르되, 보라, 여기에 물이 있으니 무엇이 내가 침례 받는 것을 방해하리요? 하매 빌립이 이르되, 만일 그대가 마음을 다하여 믿으면 받을 수 있느니라, 하니 그가 응답하여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내가 믿노라, 하니라. 그가 명령하여 병거를 멈추게 한 뒤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속으로 내려가니 그가 내시에게 침례를 주니라.
[행 10:47-48] 이들이 우리와 마찬가지로 [성령님]을 받았으니 누가 물을 금하여 이들이 침례를 받지 못하게 하겠느냐? 하고 그들에게 명령하여 [주]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 하니라. 그때에 그들이 그에게 며칠 동안 머물 것을 청하니라.
이와 같이 침례를 위한 유일한 자격조건은 로마서 10:9-10에 근거한 '믿음을 통한 구원'을 시인하는 것 즉 믿음의 간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죄를 제거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못 박히시고 죽으셨다가 삼일 후에 부활하신 사실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면' 침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침례'는 '누구의 이름으로' 받아야 합니까?
'침례'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받습니다.(마 28:19)
[마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주'(Lord)의 이름으로(행 10:48) 침례를 받는 것 역시 동일합니다.
[행 10:48a] 그들에게 명령하여 [주]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 하니라.
'주(Lord)'는 '아들'(빌 2:11)과 '아버지'(유 1-5)와 '성령'(고후 3:17)의 공통적인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 침례는 '언제' 받을 수 있습니까?
구원 받은 후에 즉시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의 교회 생활이나, 나이의 제한이나, 학습이나 문답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 침례는 '누가' 줄 수 있습니까?
침례는 지역 교회의 목양자가 구원받은 성도들의 공개적인 간증을 통해 침례를 주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목양자뿐만 아니라 구원 받은 형제라면 누구나 구원받은 지체에게 침례를 줄 수 있습니다. 구원 받은 형제라면 누구나, 잠길 수 있을 만한 물이 있는 장소에서, 주의 이름으로 침례를 줄 수 있습니다.
♠ 침례는 '어디서' 받아야 합니까?
*** 강에서(마3:13-17)
[마 3:13-15] ¶ 그때에 예수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르단으로 요한에게 오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거늘 요한이 그분을 말리며 이르되,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이르시되, 지금은 이렇게 되도록 허락하라.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그가 그분을 허락하더라.
[마 3:16-17]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바로 물속에서 올라오실 때에, 보라, 하늘들이 그분께 열렸으며 또 [하나님]의 [영]께서 비둘기같이 내려와 자기 위에 내려앉는 것을 그분께서 보시더라. 보라, 하늘로부터 한 음성이 있어 이르시되, 이 사람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 집안에서나(행 16:13-15,33)
[행 16:13] 안식일에 도시에서 나가 사람들이 늘 기도 드리는 강가에 앉아서 거기에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니라.
[행 16:14] ¶ 두아디라 시 출신의 자주색 옷감 장수로서 [하나님]께 경배하던 루디아라 하는 어떤 여자가 우리의 말을 들으매 [주]께서 그녀의 마음을 여시므로 그녀가 바울이 말하는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니라.
[행 16:15] 그녀와 그녀의 집안사람들이 침례를 받고 우리에게 간청하여 이르되, 만일 당신들이 나를 [주]께 신실한 자로 판단하였거든 내 집에 들어와 거기 머무소서, 하고 우리를 강권하더라.
[행 16:33-34] 그 밤 바로 그 시각에 그가 그들을 데려다가 채찍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자기의 온 가족이 즉시 침례를 받은 뒤에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이르러 그들 앞에 음식을 차려 주며 자기의 온 집과 함께 [하나님]을 믿고 기뻐하니라.
잠길수 있는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받을 수 있습니다.
♠ 침례는 '어떻게' 받는 것입니까?
침례의 방법은 물을 뿌리는것이 아니라 '완전히 물에 잠김'으로 받는 것입니다.
'침례'라는 말은 헬라어로 '밥티조'(baptizo), 영어로는 '뱁타이즈'(baptize)인데 '담그다, 잠기다, 물 속에 넣다'라는 뜻입니다.
[마3:16]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 속에서 올라오시니(went up straightway out of the water)
[행 8:38, 39]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로 내려가서 빌립이 그에게 침례를 주니라. 그들이 물 속에서 올라오자(come up out of the water)
침례의 방법에서 '물에 잠기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함께 묻혔다는 것을, '물에서 나오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 '침례'를 받는 것이 중요한가요?
예수님의 첫 번째 지상 명령에 대한 순종이 침례입니다.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며
침례 받는 것은 예수님의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다음 명령도 순종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마 3:13-15).
[마 3:13-15] ¶ 그때에 예수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르단으로 요한에게 오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거늘 요한이 그분을 말리며 이르되,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이르시되, 지금은 이렇게 되도록 허락하라.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그가 그분을 허락하더라.
♠ 중세 암흑시기때 종교 재판을 통해 수백만의 그리스도인들이 고문당하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들은 성경대로 '세례'가 아닌 '침례를 받았다'는 이유로, 고문당하고 화형 당하고 손을 뒤로 묶인 채 수장 당하여 죽었습니다.
이렇게 피로 지킨 진리가 '침례' 입니다.
시대는 바뀌어도 진리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주의 말씀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따르시렵니까?
사람의 전통을 따르시렵니까?
[요14:21] 나의 계명들을 가지고 그것을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니
그분의 명령을 지키고, 그분과 함께 죽고 살아난 것을 형제 자매들 앞에서, 간증과 침례로 나타내 보이시는 산 증인이 되시기 바랍니다. 주께서 영광 받으시고 기뻐하실 것입니다.
아멘~!!!
♥ 진리의성경 소개 = https://vona.co.kr/1037
♥ 구원 바로 알기 = https://vona.co.kr/601
♥ 중요 성경 교리 카테고리 = https://vona.co.kr/1116
♥ 말씀사역 후원안내 = https://vona.co.kr/1039
♥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 https://vona.co.kr
♥ 네이버밴드 ☞ https://band.us/@bible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vona.co.kr
♥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kingjamesbible
♥ 말씀묵상 카톡방 ☞ https://open.kakao.com/o/gYL2M6ob
♥ 카카오톡1대1상담 ☞ https://open.kakao.com/o/sIuM6ryc
♥ 이메일 ☞ vona@vona.co.kr
'💗생명의 성경 말씀 > 성경 공부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에 관한 모든것(All about the Prayer) - Chapter1구하라 [3부] (0) | 2021.06.28 |
---|---|
♥ 기도에 관한 모든것(All about the Prayer) - Chapter1구하라 [2부] (0) | 2021.06.18 |
성경말씀공부 - 기도에 관한 모든것(All about the Prayer) - Chapter1구하라 [1부] (0) | 2021.06.14 |
성경말씀공부 -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11부] (0) | 2021.06.04 |
성경말씀공부 -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땅에 오신 이유 [1부] (0) | 2021.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