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 : 킹제임스 성경의 '이스터'(Easter) 즉 부활절은 오역이 아닐까요?
▶ 킹제임스 성경의 사도행전 12장 4절에 있는 '이스터'(Easter) 즉 '부활절'은 '파스카'(Pascha)라는 단어를 오역한 것이므로 다른 역본들과 같이 '유월절'(passover)로 번역해야 옳지 않을까요?
☞ 그렇지 않습니다. 킹제임스 성경이 사도행전 12장 4절의 '파스카'를 '부활절'로 번역한 것은 정확한 것입니다. 다음의 설명이 그것을 말해줄 것입니다.
사도행전 12장 4절에서 '이스터'(Easter) 즉 '부활절'로 번역된 단어의 그리스어는 '파스카'(Pascha)입니다.
이 단어는 신약에서만 29번 나옵니다.
그 중 28 번은 주 하나님께서 이집트(애굽)를 지나시며 이집트의 처음 난 모든 것들을 죽이시고(출12:12), 이스라엘 민족을 400년간의 종살이로부터 자유케 하신 날 밤에 관한 것으로서 '유월절'로 번역되었습니다.
"완전한 성경이 있다"는 생각에 반대하는 많은 이들도 'Pascha'를 이렇게 번역해 왔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께서 권위를 부여하신 성경(AV) 안에 '이스터'(Easter)라고 번역된 단어를 발견하고는 권위역 성경도 완전치 않다는 증거를 포착했노라고 상상하는 것도 결코 무리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이들을 위해 참으로 다행스러운 것은 그들이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바대로, '이스터'는 고대 이교도들의 아스타르테(Astarte) 축제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은 '이쉬타르'(Ishtar)로도 알려져 있고 '이스터'(Easter)로도 발음됩니다.
이 축제는 항상 4월 하순 경에 개최되었고, 초기 형태는 겨울철이 지난 뒤 땅의 '갱생'을 기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 축제엔 다산과 번식을 기념하는 의식도 수반되었습니다.
이런 연유로 이스터 축제일의 상징은 토끼(음란 잡지인 [플레이 보이]지의 상징과 동일함)와 달걀이었습니다.
이들은 둘 다 그들의 번식력 즉 다산으로 매우 유명했습니다.
이스터 축제의 주인공은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였습니다.
이 여신은 성경에서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 렘 7:18; 44:17-25)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녀는 담무스(Tammuz, 겔 8:14)의 어미이자 또한 그의 아내였습니다!
이 가증한 의식은 동틀 녘 이스터 아침에 행해지곤 했습니다(겔 8:13-16).
예레미야와 에스겔서의 기록에서 우리는 이교도들의 이스터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아무런 상관도 없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문제제기: 유다인들의 유월절은 4월 중순(14일)에 개최되었고, 이교도들의 축제였던 이스터는 같은 달에 좀더 늦게 개최되었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사도행전 12장 4절에서 헤롯이 유다인들의 '유월절'이 아닌 이교도들의 '이스터'를 언급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만일 그가 유월절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이라면 'Pascha'를 '부활절'(이스터)로 번역한 킹제임스 성경은 부정확한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그가 정말로 이교도들의 절기인 이스터를 언급한 것이라면, 1611년판 킹제임스 성경은 오늘날 인쇄되고 있는 성경 중에서 이 부분을 가장 정확히 번역한 유일한 성경이기에 하나님의 말씀, 바로 그 말씀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4절에 있는 '부활절'(Easter)에 관한 혼란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 우리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우리의 최종 권위가 되는 성경으로부터 조언을 구해야 하겠습니다.
이 수수께끼의 자물쇠를 풀 수 있는 열쇠는 4절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3절에서 발견됩니다.
"유다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더 나아가 베드로도 잡으려 하더니 (그 때는 무교절 기간이라.)"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답을 얻기 위해선 무교절과 유월절의 관계를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붙잡힌 것이 "무교절 기간 중"이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행 12:3).
우리는 첫 번째 유월절로부터 조사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절기는 주님께서 이집트의 처음 난 모든 것들을 치셨던 밤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날 밤, 이스라엘 민족은 양을 죽여서 좌우 문기둥과 인방에 그 피를 바르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출 12:4,5).
자, 이제 성경이 첫 유월절과 무교절 즉 '누룩없는 빵'의 날들에 대해 무어라 말하는지 살펴봅시다(출 12:13-18)
13 내가 이집트 땅을 칠 때에 너희가 거하는 집 위에 피가 있어서 너희를 위한 표가 되게 할지니라. 내가 그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그 재앙이 너희 위에 임하여 너희를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또한 이 날은 너희에게 기념일이 될지니, 너희가 이 날을 너희 대대로 주를 위한 명절로 삼고, 규례에 따라 영원토록 명절로 지킬지니라.
15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을 것이요, 그 첫째 날에 너희 집에서 누룩을 제거할지니라. 무릇 첫째 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누룩을 넣은 빵을 먹는 혼은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16 첫째 날에 너희에게 거룩한 집회가 있으며 일곱째 날에도 거룩한 집회가 있으리니, 이 두 날에는 각 사람이 먹는 일을 빼고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오직 너희 중에서 그 일만 할지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킬지니 이는 바로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대대로 이 날을 지키되 규례에 따라 영원토록 지킬지니라.
18 첫째 달에 곧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 일 저녁까지 너희는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을 것이요
출애굽기 12:13에서 우리는 유월절이 어떻게 그 같은 이름을 얻게 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양의 피가 문에 표시되어 있는 모든 집을 "넘어가시리라"(passover)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Passover'는 '넘어감'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이후에(출12:13,14), 우리는 유다인들이 칠일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함을 보게 됩니다.
이 날들은 '누룩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었습니다!
18절을 통해 우리는 그들이 이것을 준수해야 하는 기간이 4월 14일부터 21일까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역주: 유다인들의 첫 번째 달은 지금의 태양력으로 4월이 됨).
이 종교적인 준수일들은 민수기 28:16-18에 더욱더 명백히 언급되고 있습니다.
"첫째 달 십사 일은 주의 유월절이며, 또 그 달 십오 일은 명절이니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을 것이며, 그 첫째 날에는 거룩한 집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16절에서 우리는 유월절(passover)은 그 달의 14일만을 의미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날 아침 15일부터는 "누룩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 시작됩니다(신명기 16:1-8).
1 아빕월을 지켜 주 네 하나님께 유월절을 지키라. 이는 아빕월에 주 네 하나님께서 밤에 너를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2 그러므로 너는 양떼나 소떼에서 취하여 주께서 자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주 네 하나님께 유월절 희생양을 드리되
3 누룩을 넣은 빵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 곧 고난의 빵을 그것과 아울러 먹을지니라. 이는 네가 이집트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로써 너의 평생 동안 네가 이집트 땅에서 나온 날을 항상 기억할 것이니라.
4 그 이레 동안에는 네 모든 지경 내에서 누룩을 넣은 빵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첫째 날 해 질 때에 네가 희생으로 드린 고기를 온 밤이 지나도록 조금이라도 남겨두어 아침까지 이르게 하지 말 것이며
5 또 유월절 희생양을 주 네 하나님께서 네게 주신 네 성문 안에서 드리지 말고
6 오직 주 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이집트에서 나오던 때 곧 저녁에 해 질 때에 드리고
7 주 네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것을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8 너는 엿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주 네 하나님께 거룩한 집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지니라.
1절의 아빕월은 지금의 태양력으로 4월이며 원래 히브리 민간력으로는 7월이었지만, 이집트 탈출을 기념하기 위해 종교력의 1월로 삼은 달입니다(출12:2).
위의 신명기 구절에서 우리는 유월절 양이 그 첫 날 밤에 희생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신 16:1).
동틀 녘(겔 8:13-16)이 아니고 해질 때(신 16:6)에 유월절을 기념했다는 것은 주목해 볼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역대하 8:13에서 우리는 무교절이 연중 행해야 하는 유다인들의 3대 절기 중 하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의 명령에 따라 날마다 정한 비율로 안식일과 새 달과 한 해에 세 번 지키는 엄숙한 명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장막절에 드렸더라."
유월절은 항상 무교절 전에 있었습니다.
역대하 30장에서 보면 정월에 유월절을 지킬 수 없었던 유다인들은 이월에 지키도록 허락되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날짜는 항상 같았습니다.
"둘째 달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양을 잡으니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부끄러워하여 자신들을 성결케 하고 태운 헌물을 가지고 주의 집에 이르러......예루살렘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크게 즐거워하며 이레 동안 무교절을 지켰고,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은 날마다 주를 찬송하며 큰 소리나는 악기를 울려 주를 찬양하였으며"(역대하 30:15,21)
"사로잡혀갔던 자들의 자손들이 첫째 달 십사 일에 유월절을 지키되......이레 동안 즐거이 무교절을 지켰으니, 이는 주께서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 또 앗시리아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이키사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그 하나님의 집 일을 할 때에 그들의 손을 힘있게 하도록 하셨음이었느니라."(에스라 6:19,22)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성경이 말하고 있는 바를 조사한 결과 사건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4월 14일에 양을 잡습니다. 이것이 유월절입니다. 14일 이후에 행하는 그 어떤 사건도 유월절이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2) 15일 아침부터 무교절로 알려진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이 시작됩니다.
신약 성경에서 유월절이 언급될 때마다 이 명절은 항상 한 주간 내내 먹어야 하는 어떤 음식과 관련된 것이 아니고 다만 4월 14일 저녁에 먹어야 하는 음식과 관련되어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 유월절로서 언급된 적은 결코 없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주님의 천사가 하룻밤에 이집트를 넘어간 것이지 결코 잇따라서 칠일 밤 동안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자! 이제 사도행전 12장 3, 4절을 봅시다:
"유다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더 나아가 베드로도 잡으려 하더니 (그 때는 무교절 기간이라.) 그가 베드로를 붙잡아 감옥에 가두고 군사가 넷씩인 네 조에게 맡겨 지키게 하더니, 이는 이스터가 지난 뒤에 백성 앞에 끌어내고자 함이더라."
3절에서 우리는 베드로가 무교절 동안(4월 15일 - 21일 사이)에 체포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그때는 무교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유월절(4월 14일)은 이미 지난 후였습니다.
헤롯이 이스터(Easter)에 관한 이 구절에서 유다인의 절기인 유월절(passover)을 언급했을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 번 유월절은 일년 후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교도들의 성일인 이스터는 이제 며칠 있으면 지키게 될 것이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헤롯은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을 숭배했던 이교도 로마인이었습니다.
그는 유다인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그가 유다인들의 명절인 유월절을 지킬 까닭이 없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가 유다인들을 화나게 할까봐 유월절이 끝나길 기다렸을 것이라고 이야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생각에는 두 가지 큰 오류가 있습니다:
첫째로, 베드로는 더 이상 유다인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다교와 절교했습니다. 따라서 유다인들이 헤롯의 행동에 화를 낼 까닭이 없는 것입니다.
둘째로, 유다인들이 종교적 축일 중에 사람을 죽이는 것을 원치 않으리라는 생각 때문에 헤롯이 유월절이 지나기를 기다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유다인들은 이미 유월절 기간 중에 예수님을 죽인 바 있습니다(마 26:17-19,47).
그들은 또한 헤롯이 야고보를 죽인 것을 보고 흥분했었습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대중들은 종교적 축제일이 지난 후가 아니더라도 축제 기간 중에 얼마든지 난폭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로마인으로서 헤롯의 위치를 생각해 보아야만 하며, 또한 헤롯 가문의 모든 사람들이 무슨 날을 기념하는 일로 매우 유명했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합니다(마 14:6-11).
사실 마태복음 14장에서 우리는 헤롯이 자기의 생일축하 기간 중에 하나님의 사람을 기꺼이 죽이려 했음을 보게 됩니다.
사도행전 12장에서 헤롯이 유월절이 이미 지난 뒤인 무교절 기간에 베드로를 체포했음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은 4월 21일에 끝났을 것이고, 그 즉시 헤롯이 지키던 이교도 축제인 이스터가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헤롯은 단순히 이스터까지 기다리기 원했기 때문에 베드로를 무교절 기간 중에 죽이지 않았습니다.
유다인들(마 26:17-47)이나 로마인들(마 14:6-11) 모두가 종교적 축제 기간 중에도 살인을 원했을 것이 분명했으므로, 헤롯은 유다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축제 기간 중에 '베드로를 죽이는 즐거움을 갖도록' 허락하지 않으려 했던 것입니다.
대신에 그는 그 자신의 이교도의 축제일인 이스터까지 기다려서, 흥분된 분위기에서 베드로가 죽는 것을 보려 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성령 충만한 우리의 성경 즉 킹제임스 성경의 역자들이 '파스카'(Pascha)를 '이스터'(Easter)로 올바로 번역한 것이 하나님의 섭리였음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확실하게 유다인들의 유월절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진실로, 그것을 킹제임스 성경을 제외한 다른 모든 성경에서 '유월절'로 바꾼 것은 독자를 혼란케 하고, 그 당시 상황의 진실을 흐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킹제임스 성경 > 킹제임스 성경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 4 : 킹제임스 성경의 고어들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0) | 2020.05.17 |
---|---|
질문 3 : 제임스 왕이 동성연애자였다는 게 사실입니까? (0) | 2020.05.17 |
질문 1 : 일개 번역본보다는 오히려 최초의 자필원본에 충실해야 하지 않을까요? (0) | 2020.05.17 |
질문 0 : 성경 이슈를 논하기에 앞서 먼저 몇 가지 용어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0) | 2020.05.17 |
사무엘 깁 목사님의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질문답변 Answer Book-by Sam Gipp (0) | 2020.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