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말씀 칼럼

포켓몬스터의 세계관

David Taeseong Lee 2016. 8. 2. 07:25
반응형

포켓몬스터의 세계관 

 

요즈음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포켓몬GO 라는 모바일 게임은 일본 프리크사에서 제작한 포켓몬스터 라는 게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게임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라도 TV를 통해 방영된 포켓몬스터 라는 만화영화는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몬스터(monster, 괴물)를 무섭고 괴기스러운 존재로 나타내기보다는 귀엽고 재미있는 모습으로 묘사하여 아이들이 몬스터에 대해서 친근감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 보고 이것을 단순히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오락거리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 속에는 하나님의 진리를 대적하는 사상들과 왜곡된 가치관들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제가 살펴본 포켓몬스터 속의 세계관에 대한 것들 중 일부분입니다. 

 

 

1. 이 세상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 

 

우리는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것을 믿습니다. 

 

(히 11:3) 믿음을 통해 우리는 세상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깨닫나니 그런즉 보이는 것들은 나타나 보이는 것들로 만들어지지 아니하였느니라. 

 

포켓몬스터에서 최초의 세상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무의 세계에서 "아르세우스"라는 생물이 생겨나고, 아르세우스는 존재하자마자 온 세계를 창조합니다. 그는 세상을 구성하는 시간, 공간, 반전 물질을 관리하는 힘을 가진 신들을 만드는데 그들이 디아루가, 펄기아, 기라티나입니다. 이들은 포켓몬스터 게임 세계 속에서 창조주요, 신인 동시에 강력한 힘을 가진 상위 계열 포켓몬들입니다. 아르세우스는 고대인들과 동물들에게 지식, 감정, 의지를 전해줄 포켓몬을 창조하는데 그들이 엠라이트, 유크시, 아그놈입니다. 이들은 세상의 모든 생물들에게 지,정,의를 전해주고 호수의 동굴 속에서 잠듭니다. 

 

포켓몬스터에서는 "이 세계는 우연히 존재하게 되었다", "아르세우스라는 포켓몬이 온 세상을 만들었다"고 설명합니다. 물론 이것은 게임 속의 설정입니다. 그러나 계속 이런 게임을 하고, 그런 만화영화를 보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그런 세계관 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2. 어떻게 수많은 다양한 포켓몬들이 존재하게 되었는가? 

 

하나님께서는 모든 창조물들을 처음부터 그것들의 종류대로 만드셨습니다. 한 창조물이 진화하거나 변화되어 다른 창조물이 된 것이 아닙니다. 

 

(창 1:24)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땅은 살아 있는 창조물을 그것의 종류대로 내되 가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그것의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그러나 포켓몬스터에서는 최초의 창조 이후에도 새로운 유형의 포켓몬들이 계속 새로 태어나기도 하고, 한 포켓몬이 더 뛰어난 능력을 지닌 상위 포켓몬으로 진화하기도 합니다. 파이리 - 리자드 - 리자몽, 꼬부기 - 어니부기 - 거북왕, 캐터피 - 단데기 - 버터플, 구구 - 피죤 - 피죤투, 야돈 - 야도란 - 메가야도란 등과 같이 포켓몬스터에서는 진화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교회 주일학교에서 아무리 하나님의 창조를 가르쳐도 일상 생활에서 재미있는 만화와 게임을 통해서 사람들의 마음속으로 파고 드는 진화론 사상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3. 포켓몬스터 게임 속의 이상한 사회 제도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게 하셨고(창2:24), 남자를 가정의 머리로 세우셨습니다(창3:16, 고전11:3 ). 자녀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며, 부모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자녀들을 잘 양육할 책임이 있습니다(시127:3). 그런데 포켓몬스터에서는 성경이 보여주는 가정과는 달리 죄와 탐욕으로 일그러진 가정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1) 가정 제도의 붕괴 

 

포켓몬스터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속에서 주인공인 지우는 아버지가 없습니다. 지우의 어머니는 여관 겸 식당을 운영하다가 18살 때 우연히 손님으로 온 지우의 아버지를 보고 한 눈에 반하여 결혼했지만, 지우의 아버지는 아들이 태어나기 전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여행을 떠나 버립니다. 웅이의 어머니는 체육관 운영이 어려워지자 9번 재혼하여 21명의 아이를 낳습니다. 이슬이의 부모는 체육관 수입으로 가계를 유지할 수 없어 네 자녀를 버리고 야반도주한 것으로 나옵니다. 

 

(2) 여성 중심의 사회 

 

여성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 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포켓몬스터의 세계에서는 남자들이 포켓몬 트레이너가 되려고 다들 모험 여행을 떠나버리자 사회 생활 중 많은 부분을 여성들이 대신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가끔 성인 남자가 등장할 때도 있지만, 등장 인물들 중에는 여성이 더 많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경찰을 부르거나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면 판박이처럼 똑같이 생긴 여경 누나들, 간호순(간호사) 누나들이 등장합니다. 

 

(3) 아이들이 어른 행세를 하는 사회 

 

포켓몬스터 세계에서는 11살이 되면 성인으로 인정받아 결혼, 취직이 가능한데 대부분의 남자들은 11살이 되면 포켓몬 트레이너가 되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하지만 대부분 헛된 꿈을 따르다가 아까운 인생을 낭비하게 됩니다. 포켓몬스터 세계 속에서는 부모로부터 좋은 영향을 받지 못하고 자라난 아이들이 도둑질이나 도박을 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들이 자주 등장하지만 아무도 이에 대해 제지하지 않고, 공권력조차도 힘을 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포켓몬스터 게임 속의 세계관은 이야기 전개를 위한 규칙과 환경의 설정일 뿐인데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하실 분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게임 속 이야기가 지금 현실 세계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포켓몬스터 세계 속에서 남자들은 자기 포켓몬을 잘 훈련시켜서 우승을 하려고 하고,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진 새로운 포켓몬이나 희귀 포켓몬을 잡아서 돈을 벌려고 합니다. 최근 가상 현실 기술을 접목한 모바일 게임 포켓몬GO가 등장하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포켓몬 사냥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취미가 아니라 직업으로 포켓몬 사냥꾼이 되어 자기가 잡은 포켓몬들이 저장된 계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받고 판다고 합니다. 포켓몬 마스터가 되겠다고 가정을 버리고 가출한 지우의 외할아버지, 지우의 아버지, 지우처럼 이들도 헛된 것을 붙잡으려고 길을 나서고 있습니다. 

 

포켓몬스터를 단순한 흥미 위주의 오락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 속에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거짓 사상과 비뚤어진 생각들이 독버섯처럼 자리잡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악한 영향력을 끼치는 요소들이 교묘하게 숨어 있습니다. 갈수록 사악해지고 있는 이 세상과 이 세상의 문화를 볼 때 우리는 경각심을 가지는 한편 우리의 창조주시요 심판주가 되시는 하나님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사 40:26) 너희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것들을 창조하였나 보라. 그분께서 수효대로 그것들의 군대를 이끌어 내시고 자신의 크신 능력으로 그것들 모두를 이름대로 부르시나니 그분의 권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지지 아니하느니라. 

 

(롬 1:21) 그들이 하나님을 알되 그분을 하나님으로 영화롭게 하지도 아니하고 감사하지도 아니하며 오히려 자기들의 상상 속에서 허망해지고 또 그들의 어리석은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출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pastor. Moonsoo Kim ☞ http://www.fbbc.or.kr



400년동안 삭제와 변개된 곳 없이 완전히 보존된 킹제임스성경이 바른 말씀에 갈급한 여러분의 영적인 목마름을 채워줄 것 입니다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예수그리스도
♥ 웹사이트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

'💗생명의 성경 말씀 > 성경 말씀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때가 아닌데 왜 무화과를 찾으셨나요?  (0) 2016.08.04
환희의 관  (0) 2016.08.03
주는 위대한 왕  (0) 2016.08.01
회개와 기도 응답  (0) 2016.07.31
왕이 없는 자들  (0) 2016.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