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질문과 답변

평신도란 말은 성경적인가요?

David Taeseong Lee 2016. 8. 18. 16:00
반응형

♥ [질문과답변] 평신도란 말은 성경적인가요?


[질문] 교회에서 평신도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평신도란 말은 성경적인가요?

[답변] 성경에 나오지 않는 용어이며 비성경적입니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교회안에서 목사님 집사님 권사님 장로님 이러한 직책을 가지고 서로 부르는 문제에 대해서 서로 어떠한 호칭이 성경적인가에 물어 보길래 성경적인 물음에 답변을 하고자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성도들간에는 계급사회가 아닙니다. 

- 성경에는 평신도(平信徒)는 말이 없다는 것입니다. 


[히 2:11, 킹흠정] 거룩히 구별하시는 분과 거룩히 구별된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났으니 이러한 까닭에 그분께서 그들을 형제라 부르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 1. '평신도' 용어의 유래에 대해서 살펴 보면

교직을 가지지 않은 일반 신자. 성직자가 아닌 일반 교인을 일컫는 말 또는 성직자와 구별된 사람들. 영어로 layman(평신도)이란, 특별한 신도(성직자)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쓰고 있습니다. 


평신도'는 헬라어 라이코스'(laikos)로 라오스'(laos:백성)에서 파생된 단어로 일반 백성'을 의미하였으나, 주후 95년 로마의 클레멘트가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처음으로 대제사장, 제사장 그리고 레위인과 구별되는 직분 없는 자들'을 가리키는 말로 평신도' 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도 성직자와 평신도의 혼인에 대하여 언급하는 부분에서 사제와 대조시켜 '평신도'라는 뜻으로 이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 후 로마 천주교에 의해 성직 계급과 평신도로 나누는 행위가 교리화 되었고, 1950년대 가톨릭 신학자 핸드릭 그래머,반 룰러, 이반 콩가르가 평신도 신학'을 주창해 평신도' 개념을 고착화 시켰다는 것이 주된 흐름입니다. 




★ 2. 평신도 용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1) 평신도는 성경에 나오는 용어가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초대교회는 직분 중심의 교회가 아니라 은사 중심의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하는 동역자들이었습니다 (고전12장 참고).

'평신도' 라는 칭호는 성경적으로 전혀 지지할 만한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2) 평신도란  말은 하나님의 백성'을 낮은 신분'으로 차별화하고 있는 단어 입니다. 

히브리 성경을 번역한 그리스어 판본 성경에서 라오스'(laos)라는 말은 그 당시 다른 이방인들과 대비되는 선택된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초창기 그리스도교 문헌을 보면 이 단어는 '하나님의 백성' 이라는 말로 교회 공동체를 일컬을 때 사용하였습니다. 또 사도', 형제 자매' 등의 말과 자주 혼용해서 사용하였습니다. 


이렇듯 교회가 생긴 초창기에 하나님이 택하신 사람 전체 (성직자 포함)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평신도'(laikos)라는 말은 이 '라오스'(laos)의 부정적인 의미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교회 안에서 평신도'라는 용어는 지위가 낮은 신분'으로 구별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모든 지체는 하나의 몸을 구성 합니다. 따라서 더 귀한 자도 없고 더 낮은 자도 없이 모두 평등하다는 것입니다. (고전12:24-27) 

 

[고전 12:24-27, 킹흠정] 우리의 아름다운 부분들은 부족한 것이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몸을 다 같이 고르게 하사 부족한 그 부분에게 더욱 귀한 것을 풍성히 주셨으니 이것은 몸 안에 분쟁이 없게 하고 오직 지체들이 서로 같은 보살핌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그것과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존귀를 얻으면 모든 지체가 그것과 함께 기뻐하느니라. 이제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개별적으로 지체니라.


 

 3) 평신도라는 말은 교회를 분리하고 있는 말과 같습니다. 

목회자, 장로, 집사 모두 교회의 직분자이며 또한 성도입니다. 

 

거듭난 그리스도인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된 지체요, 형제이며,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입니다 (벧전2:5,9). 

 

 [벧전 2:5, 킹흠정] 너희도 살아 있는 돌들로서 영적 집으로 건축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영적 희생물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었도다.

[벧전 2:9, 킹흠정] 그러나 너희는 선정된 세대요 왕가의 제사장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특별한 백성이니 이것은 너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께 대한 찬양을 너희가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런데도 교회 안에 으뜸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요삼1:9)가 있어,

[요삼 1:9, 킹흠정] 내가 교회에 썼으나 그들 가운데 으뜸이 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받아들이지 아니하니

 

계급을 전제로 한 '목회자'와 평신도'라는 이분법으로 교회를 분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벧전 5:3, 킹흠정] [하나님]의 상속 백성 위에 주인처럼 군림하지 말고 오직 양 떼에게 본이 되라.


위와 같은 베드로의 경고를 기억한다면, 성경적이 아니고 권위의 산물인 '평신도' 라는 이름부터 쓰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3. 성경적인 칭호 어떤 말일까요

 

1)교회 안에서 평신도란 말 대신에 '성도' 로 칭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믿음으로 의롭게 된 모든 자'를 가리키는 용어로 '성도'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많은니 찾아서 읽어보세요 ; 고후1:1;엡1:1;빌1:1;빌4:21;골1:2). 

 

성경에 적힌 사례의 일부를 살펴보면, 히브리어 '게도오시임'은 거룩하게 구별된 이스라엘을 지칭 할 때 성도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신33:3,시16:3,34:9). 


[신 33:3, 킹흠정] 참으로 그분께서 백성을 사랑하셨은즉 그분의 모든 성도가 주의 손 안에 있나이다. 그들이 주의 발밑에 앉았으니 각 사람이 주의 말씀들을 받으리이다.


[시 16:3, 킹흠정] 땅에 있는 성도들과 뛰어난 자들에게는 미치오니 나의 모든 기쁨이 그들에게 있나이다, 하였도다.

 

 '하시딤'은 경건한 자, 율법에 충실한 자를 말하고 있습니다 (시30:4,31:23,37:28,50:5,52:9). 

 

헬라어 '하기오이'는 신약에 62회 기록되어 있으며, 거룩한자, 깨끗하게 구별된 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행9:13,41,26:10,롬1:7,고후1:1,13:12엡1:1,3:8). 


[시 30:4, 킹흠정] 오 {주}의 성도들아, 너희는 그분께 노래하며 그분의 거룩함을 기억하고 감사할지어다.


헬라어로 '성도'(saint)라는 단어는 그 어원상 '거룩한'(holy)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이 우리를 옛 생활방식을 떨쳐버리고, 하나님의 방식에 따라 살게 했다는 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적이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로서 교회 일치를 위해 '성도'라는 본래의 이름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성도를 구체적으로 호칭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형제들아' (롬1:13;고전1:10;고후8:1;갈1:11;빌3:1;살전2:1;살후1:3;히13:22;약1:2), =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② '형제' (마23:8,막3:35;고전1:1벧전5:12;계1:9), =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③ '자매' (막3:35), =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④ '형제, 자매' (막3:35) =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⑤'사랑하는 자들아' (벧후3:1;요일4:1;요삼1:1;유1:3). = 찾아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평신도'가 아니라 '성도', '형제', '자매', '형제자매' 등으로 칭호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히 2:11-12, 킹흠정] 거룩히 구별하시는 분과 거룩히 구별된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났으니 이러한 까닭에 그분께서 그들을 형제라 부르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주의 이름을 내 형제들에게 밝히 보이고 교회의 한가운데서 노래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하시며

 

 

성경에 평신도는 없습니다. 

거듭나면 모두 형제 자매입니다. 

교회안에는 계급이 없습니다


섬기는 직분 (사람위에 군림하는 직분이 아닙니다) 으로서 집사, 감독, 장로 가 성경에 있을뿐, 나머지 용어들은 모두 사람들이 만들어 낸것입니다.  이것 역시 섬기는 기능의 직분일뿐 계급이나 구분을 두기 위함, 사람을 높이기 위함이 아닙니다. 

 

구원 받은 모든 성도들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요, 동일한 형제, 자매 입니다. 주변에 목사 또는 집사 형제들에게 성도들이 직분으로 목사님 집사님 부르지 않고 형제님이라고 하면 얼굴을 붉히고 정색하는것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들은 겸손의 옷을 입고 성경을 제대로 읽고 회개해야 합니다. 사람 위에 군림하려하고 자기를 높이는 모든 이들은 회개해야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가장 좋은 호칭은 주님께서 우리를 형제로 불러 주셨으므로, 가장  합당한 말은 형제 자매 입니다.


좋은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나님께서 삭제와 변개된 곳 없이 온전히 보존 해주신 킹제임스성경이 바른 말씀에 갈급한 여러분의 영적인 목마름을 채워줄 것 입니다

♥ 후원 안내 ☞ http://theholybible.cf/menu116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예수그리스도
♥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