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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6:3절 - 여호와, 주님 - 하나님께서 자신을 주라는 이름으로 알리신 때

David Taeseong Lee 2015. 12. 24.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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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6:3절 - 여호와, 주님 - 하나님께서 자신을 주라는 이름으로 알리신 때

 

창세기 4장 26절을 보면, 에노스의 시대에 사람들이 주의 이름을 부르시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창세기 12장 8절에서는 아브라함이 주의 이름을 불렀다고 합니다.

 

[창 4:26, 킹제임스흠정역] 셋에게도 아들이 태어나매 그가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때에 사람들이 주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하였더라.

 

[창 4:26, 개역] 셋도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4:26, KJV] And to Seth, to him also there was born a son; and he called his name Enos: then began men to call upon the name of the LORD.

 

 

[창 12:8, 킹제임스흠정역] 거기서 떠나 벧엘의 동쪽에 있는 산으로 이동하여 장막을 쳤는데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더라. 그가 거기서 {주}께 제단을 쌓고 {주}의 이름을 부르니라.

 

[창 12:8, 개역] 거기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는 벧엘이요 동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창 12:8, KJV] And he removed from thence unto a mountain on the east of Bethel, and pitched his tent, having Bethel on the west, and Hai on the east: and there he builded an altar unto the LORD, and called upon the name of the LORD.

 

 

그렇다면 이런 말씀들은 출애굽기 6장 3절과 모순되는 것일까요?

 

 

[출 6:3, 킹흠정]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 곧 [전능자]의 이름으로는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출 6:3, 개역]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출 6:3, KJV] And I appeared unto Abraham, unto Isaac, and unto Jacob, by the name of God Almighty, but by my name JEHOVAH was I not known to them.

 

 

출애굽기 6장 3절을 읽으실 때, 두 가지를 분명히 하시면 혼동이 없을 겁니다.

 

 

1. 그들이 누구인가?

 

출애굽기 6장 3절에서 그들은 바로 앞에 나오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자기 이름을 알리셨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자신을 주[여호와]로 계시하셨는가, 아닌가 하는 문제입니다.

 

 

2. 하나님께서 알리셨는가, 사람들이 그렇게 불렀는가?

 

출애굽기 6장 3절은 사람들이나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하나님의 이름 주[LORD, 여호와]를 알았느냐, 몰랐느냐, 그분의 이름을 불렀느냐 안 불렀느냐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 구절은 "주께서" 자신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소개하셨느냐 아니냐 하는 것을 다룹니다.

 

 

창세기에는 주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자신의 이름 여호와를 사용하여 그들에게 나타나신 적이 없습니다.

 

그분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또한 야곱에게 자신을 전능자 하나님 [God Almighty, 엘 샷다이] 으로 소개하셨습니다.

 

그러나 자신을 그들에게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나타내 보이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 6장 3절 말씀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창 17:1, 킹흠정] 아브람이 구십구 세였을 때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자] [하나님]이니라. 너는 내 앞에서 걸으며 완전할지니라.

 

[창 17:1, 개역]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창 17:1, KJV] And when Abram was ninety years old and nine, the LORD appeared to Abram, and said unto him, I am the Almighty God; walk before me, and be thou perfect.

 

 

[창 35:11, 킹흠정] [하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하나님] 곧 [전능자]니라. 다산하고 번성하라. 민족과 민족들의 무리가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창 35:11, 개역]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니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창 35:11, KJV] And God said unto him, I am God Almighty: be fruitful and multiply; a nation and a company of nations shall be of thee, and kings shall come out of thy loins;

 

 

전능자 하나님과 여호와는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 동일한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그분께서 전능자 하나님으로는 나타났으나 여호와라는 이름으로는 나타나지 않으셨다는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전능자 하나님 [엘 샷다이] 에서 엘, 엘로힘은 하나님의 속성 중에서 창조주, 힘과 권능, 존엄하심 등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여호와라는 이름은 스스로 존재하시며, 사람과 인격적으로 교제를 나누시며, 언약을 세우시고 그것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나타냅니다.

 

출애굽기 6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저 하늘 높이 계신 창조주라는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역사 가운데로 들어오셔서 그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고 [출2:24],

 

[출 2:24, 킹흠정] [하나님]께서 그들이 신음하는 것을 듣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은 자신의 언약을 기억하사

 

 

그 언약을 이행하러 오신 분,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것을 이루실 하나님 [출19:5-6] 으로 나타나셨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출 19:5-6, 킹흠정] 그러므로 이제 너희가 참으로 내 목소리에 순종하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내게 모든 백성들보다 뛰어난 특별한 보물이 되리니 이는 온 땅이 내 것이기 때문이라. 또 너희는 내게 제사장 왕국이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네가 이스라엘의 자손에게 고할 말들이 이러하니라.

 

 

 

 

 

 

pastor, Moonso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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