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 23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30장4절

💖오늘의 잠언 30장4절 누가 하늘에 오르셨느냐? 혹은 내려가셨느냐? 누가 바람을 자기 주먹 안에 모으셨느냐? 누가 물을 옷에 싸셨느냐? 누가 땅의 모든 끝을 굳게 세우셨느냐? 네가 말할 수 있거든 그분의 이름은 무엇이며 그분의 아들의 이름은 무엇이냐?(잠30:4)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하늘에서 내려오셨고, 또 스스로 하늘에 오르셨죠.(요3:13, 20:17) 예수님께서는 바람을 자신의 곳간에 모으셨고(시135:7, 렘10:13,51:16) 물들을 옷에 싸셨죠.(욥26:8,10,28:11) 원형의 땅이 영원히 움직이지 않도록 땅의 끝을 굳게 세우셨죠.(사40:22, 시104:5) 그분의 이름을 아시나요? 처음부터 계셨던 말씀(the Word)이신 분의 책을 {주}의 책(book of the LORD)이라고..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29장25절

💖오늘의 잠언 29장25절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려니와 누구든지 {주}를 신뢰하는 자는 안전하리라.(잠29:25) 아브라함은 사람들이 두려워서 거짓말을 하였죠.(창12:11-12, 20:11) 다윗도 가드 왕 아기스를 두려워하여 미친 체하며 침을 수염에 흘렸구요.(삼상21:12-13) 헤롯은 사람들이 두려워서 침례자 요한을 죽였죠.(막6장)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의 권력을 빼앗길 것이 두려워서 예수님을 죽일 계획을 세웠죠.(요11:48) 사람들을 두려워한 빌라도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넘겨주었죠.(요19:12)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명령들을 지켜야 하는 것은 사람의 온전한 의무죠.(전12:13) 사람들 가운데서 높게 평가받기 원하는 것은 사람을 두려워하는 것이죠.(눅16:15) 사람들..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24장6절

💖오늘의 잠언 24장6절 너는 지혜로운 조언(wise counsel)으로 너의 전쟁(thy war)을 할지니라. 조언자가 많으면 안전하니라.(잠24:6)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높은 처소들에 있는 영적 사악함인 사탄 마귀와 맞붙어 싸우는 전쟁을 해야만 하죠.(딤후2:3, 고후10:4, 엡6:12) 마귀들의 간계를 대적해야 하는 이 전쟁에서 이기려면 지혜로운 조언(wise counsel)과 좋은 충고(good advice)와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절대적으로 필요하죠.(엡6:11, 잠20:18) 구원의 투구와 진리의 허리띠로 허리를 동여매고 의의 흉갑과 화평의 복음을 신고 믿음의 방패를 들고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을 취하여야만 하죠.(엡6:12-17) 하나님의 생각들과 {주}의 계획과 주의 증언들은 또한 ..

성경말씀칼럼 - 요나와 박 넝쿨

요나와 박 넝쿨 (욘 4:6-7) 주 하나님께서 박을 예비하시고 그것이 위로 올라가 요나를 가리게 하셨으니 이것은 그것이 그의 머리 위에서 그늘이 되게 하여 그를 고통에서 건지려 하심이었더라. 이에 요나가 그 박을 심히 기뻐하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다음 날 아침이 이를 때에 벌레 한 마리를 예비하사 그것이 박을 쳐서 시들게 하시니라.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그러자 니느웨 백성은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의 말씀을 듣고 각자 죄의 길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회개하는 것을 보시고 뜻을 돌이켜 그 도시에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습니다. (욘 3:10) 하나님께서 그들이 행한 일 곧 그들이 자기들의 악한 길에서 돌이킨 것을 보시고 재앙 즉 친히 그들에게..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22장29절

💖오늘의 잠언 22장29절 자기 업무(business)에 부지런한 사람(a man diligent)을 네가 보느냐? 그는 왕들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들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잠22:29) 예수님께서도 반드시 하셔야 할 업무(business)에 부지런하셨죠. 열두 살 되셨을 때 예루살렘에 올라갔다가 친족들은 돌아가고 예루살렘 성전에 남아서 박사들과 듣기도 하고 묻기도 하셨죠. 사흘 뒤에 마리아가 되돌아와서 근심하며 찾고 있었다고 예수님께 말하죠. 이 때 예수님께서 [내가 반드시 내 [아버지] 업무(business)을 해야 함을 알지 못하셨나이까?(눅2:49)]라고 하셨고 십자가에서 그 업무를 완수하셨죠. 사도 바울도 [업무를 게을리 하지 말라. 영이 뜨거운 가운데 [주]를 섬기라(롬12:11)]고 기..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9장29절

💖오늘의 잠언 19장29절 심판은 비웃는 자를 위해 예비되어 있으며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해 예비되어 있느니라. (잠19:29) 하나님께서 [돈을 사랑함이 모든 악의 뿌리(딤전6:10)]라고 증언하시지만 온 세상이 비웃죠.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요일2:15)] 말씀하시지만 조롱하죠. [하나님]께서 모든 은밀한 일과 더불어 선한 일이든 악한 일이든 모든 일을 심판하시리라(전12:14)고 말씀하시지만 역시 비웃죠. 비웃는 자들이 그분께서 오신다는 약속도 비웃죠.(벧후3:3-4) 악한 일에 대한 판결이 신속히 집행되지 않으므로 악을 행하죠.(전8:11) 그러나 온 땅의 [심판자]께서 비웃는 자들을 위하여 자신의 왕좌를 예비하셨죠.(창18:25) 어리석은 자들에게 채찍이 내리쳐 질..

성경말씀칼럼 - 헤롯이 아이들을 죽임

헤롯이 아이들을 죽임 (마 2:16) 이에 헤롯이 자기가 지혜자들에게 우롱 당한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 자기가 지혜자들에게 부지런히 물은 때를 기준으로 베들레헴과 그것의 모든 지경 내에 있던 두 살 아래의 모든 아이들을 죽이니라. 동쪽에서 온 지혜자들은 예수님을 만나 그분께 경배한 후, 천사의 지시를 받아서 다른 길로 해서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 헤롯은 아무리 기다려도 지혜자들이 돌아오지 않자 자기가 그들에게 우롱당한 것을 알고 크게 분노했습니다. 헤롯은 지혜자들이 알려준 별이 나타난 시기에 기초하여 예수님의 나이가 약 두 살쯤 되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지경 내에 있던 두 살 이하(from two years old and under, 두 살 아래가 아님)..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8장21절

💖오늘의 잠언 18장21절 사망과 생명이 혀의 권능 안에 있나니 혀를 사랑하는 자들은 그것의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바디매오는 [다윗의 자손 예수님이여,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라고 부르짖는 혀로 즉시 생명을 받았죠.(막10:47-52) 아나니야와 삽비라는 [성령님]께 거짓말하는 혀로 죽음이라는 열매를 거두었구요.(행5:1-11) 의인의 혀는 최상의 은과 같고 지혜로운 자의 혀는 건강하게 하죠.(잠10:20,31, 12:18) 칼로 찌르듯이 말하는 사악한 자는 비뚤어진 입으로 거짓을 쏟아 내구요.(잠17:4) 예수님께서도 [사람들이 무슨 쓸데없는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그것에 대하여 회계 보고를 하리라(마12:36)]고 하셨죠. 혀는 불이요 불법의 세계이며 다스릴 수 없는 악이죠.(약3:5-8) ..

성경말씀칼럼 - 경솔하게 말하지 말라

경솔하게 말하지 말라 (전 5:2-3) 네 입을 경솔히 열지 말며 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급하게 어떤 것도 말하지 못하게 할지니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나니 그런즉 네 말 수를 적게 할지니라. 꿈은 일이 많아 생기고 어리석은 자의 목소리는 말이 많아 알려지느니라. 사람은 누구나 말에 실수가 많습니다. 만약 자기 혀를 제어할 수 있고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이라면 그는 완전한 자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약 3:2) 우리가 다 많은 것에서 실족하나니 만일 어떤 사람이 말에서 실족하지 아니하면 바로 그 사람은 완전한 사람이요 능히 온 몸도 제어하는 사람이라.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도 주의해야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말할 때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경솔하게 입을 열거나 생각..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7장3절

💖오늘의 잠언 17장3절 도가니는 은을, 용광로는 금을 제련하거니와 {주}께서는 마음을 단련하시느니라 .(잠17:3) [하나님]께서는 마음과 속 중심을 시험하고 강하게 단련하고 정련하시죠.(시7:9) 욥은 발바닥에서부터 정수리까지 심한 종기로 고통스러웠고 친구들의 비난과 조롱에 시달렸죠.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일곱 배나 더 뜨거운 용광로에 던져졌구요. 다니엘은 사자 굴에 던져졌지만 아무 해도 입지 않았죠. 엘리야는 까마귀가 가져다주는 빵과 고기로 연명하며 살아야만 했죠.(왕상17:1-7) 그러나 {주}께서 위로하셨고 고난과 역경에서 건져주셨죠.(시23편) 예수님의 고난과 가시 왕관은 영광과 고귀한 왕관을 준비하는 과정이었죠. 고난이 없으면 영광도 없구요.(롬8:18, 벧전1:7) 고난과 비방과 역경..

성경말씀칼럼 - 타언어들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

타언어들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 (고전 14:22) 그러므로 타언어들은 믿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 아니요,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로되 대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것이 아니요, 믿는 자들을 위한 것이니라. 타언어들은 표적으로 주신 은사입니다. 표적이란 하나님께서 믿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수 있게 확실한 증거로 주신 것을 말합니다. (막 16:20) 그들이 나아가서 모든 곳에서 복음을 선포하매 주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시며 따르는 표적들로 말씀을 확증해 주시니라. 아멘. 성경은 타언어들을 말하는 은사가 표적 중에서도 특별히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율법을 기록해 주셨으나 그들은 그것을 낯선 것으로 여겼습니다. 하나님께서 ..

성경말씀칼럼 - 사람들의 칭찬

사람들의 칭찬 (잠 12:8) 사람은 자기 지혜대로 칭찬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비뚤어진 자는 멸시를 받으리라. 사람들은 누구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기를 원합니다. 어린아이는 부모님께 칭찬을 듣기 원하고, 청소년들은 친구들 사이에서 인싸(인사이더)가 되기를 원합니다. 직장인들은 상사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기 원하고, 노인들도 자기의 존재감을 나타내기 원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이런 인정 받기 원하는 욕구가 있고, 또 이런 욕구가 우리로 하여금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만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력을 부여합니다.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칭찬을 받고, 인정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하고, 선한 삶의 열매를 드러내면 됩니다. (시 49:18) 그가 비록 살..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5장31절

💖오늘의 잠언 15장31절 생명의 책망(reproof of life)을 귀담아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들 가운데 거하느니라. (잠15:31)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투하되기 전 [모든 민간인은 히로시마 50리 밖으로 대피하여 죽음을 피하라]는 전단지가 살포되었죠. 그러나 귀 담아 들은 사람들은 소수였죠. 마지막 때에 진리와 생명의 책망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을 찾기가 매우 어렵죠. 불타버리고 사라질 헛된 세상에 마음을 둔 어리석은 자들에게 생명의 책망(reproof of life)은 견딜 수 없는 것이니까요. 귀는 있는데 생명의 책망을 귀담아 듣는 자는 매우 적죠.(계2:7,11,17,29) 생명의 책망은 곧 하나님의 법이며, 명령이고, 경고이며, 회초리와 징계죠.(신30:19-20) 누구든지 살기 위하여 ..

성경말씀칼럼 - 헌물보다 주의 말씀을 들으라

헌물보다 주의 말씀을 들으라 (전 5:1) 너는 하나님의 집에 갈 때에 네 발을 지키고 어리석은 자들의 희생물을 드리는 것보다 듣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라. 그들은 자기들이 악을 행하는 줄로 생각하지 아니하느니라.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집에 갈 때 짐승 희생물을 준비하여 가지고 갔습니다. 하나님을 만나려면 죄 없는 짐승의 피를 드려서 죄 문제를 해결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분과 교제하기 위해서는 화평 헌물을 드려야했습니다. 구약 시대 사람들은 하나님께 드릴 희생물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만약 주께 드리는 희생물이 병들었거나 흠이 있으면 그것은 열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결하고 흠이 없고 건강한 가축을 골라 희생물로 드렸습니다. 사람들은 희생 ..

성경말씀칼럼 - 방언? 성도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

성도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 (고전 14:18-19) 내가 너희 모두보다 타언어들을 더 많이 말하므로 내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그러나 교회에서는 내가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만 마디 말을 하느니 차라리 이해하면서 다섯 마디 말을 하여 내 목소리로 다른 사람들도 가르치리라. 바울도 타언어들을 말할 수 있는 은사를 받았습니다. 그는 다른 성도들보다 타언어들을 더 많이 말했습니다. 그는 타언어들을 사용하여 그 언어를 알아듣는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했습니다. 그는 타언어들로 말을 했지만 타언어들로 하나님께 기도한 적은 없습니다. 타언어들을 말하는 은사 역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이 은사를 잘 활용하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타언어들..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4장8절

💖오늘의 잠언 4장8절 지혜는 으뜸가는 것이니 그러므로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으로 명철을 얻을지니라.(잠4:8) {주}께서는 지혜로 땅의 기초를 놓으셨고 명철로 하늘들을 굳게 세우셨죠.(잠3:19) 지혜는 루비보다 귀하고 바랄 수 있는 모든 것이 그것과 비교될 수 없죠. 지혜의 오른손에는 많은 날이 있고 지혜의 왼손에는 재물과 명예가 있구요. 지혜의 길들은 즐거운 길이며, 지혜의 모든 행로는 평안이죠.(잠3:15-17) 지혜는 어디서 찾을 것인가? 명철이 있는 곳은 어디인가?(욥28:20) 깊음과 바다 속에서도 찾을 수 없고 금으로도 얻지 못하죠. 은을 달아서도 그것의 값을 치르지 못하구요.(욥28:14-15)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권능이시며 [하나님]의 지혜이시죠.(고..

성경말씀칼럼 - 우리 신앙 생활의 기준

우리 신앙 생활의 기준 (시 12:6-7)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니 흙 도가니에서 정제하여 일곱 번 순수하게 만든 은 같도다. 오 주여, 주께서 그것들을 지키시며 주께서 그것들을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 보존하시리이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등을 도량형으로 표현하고 사용합니다. "그는 키가 180 cm 나 된다.", "쌀 20kg 을 샀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이동하는데 5시간 걸렸다.", "휘발유가 1리터에 1600원 한다.", "그는 30평 아파트에 살고 있다." 등이 모두 도량형을 사용한 표현입니다. 이런 도량형 단위가 사람들 사이에서 통용되려면 그 양을 측정하는 확고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무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킬로그램에 대해 국제 ..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8장13절

💖오늘의 잠언 8장13절 {주}를 두려워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니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길과 비뚤어진 입을 미워하느니라.(잠8:13) 모든 사람의 온전한 의무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명령들을 지켜야만 하는 것이죠.(전12:13) 사탄은 두려움 없는 존재로 만들어졌죠.(욥41:33) {주}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탄의 교만(pride)과 거만(arrogancy)은 최초의 죄였죠.(사14:13-14) 교만과 거만과 악한 길(evil way)과 비뚤어진 입(froward mouth)은 거의 모든 죄인들에게 공통적이죠. {주}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악한 길(evil way)로 걷고, 하나님을 위해 생명도 드릴 것처럼 말만하는 비뚤어진 입을 가졌구요.(사29:13) 베드로는 교만했었지만 {주..

성경말씀칼럼 - 지혜와 겸손

지혜와 겸손 (전 4:13) 가난해도 지혜로운 아이가 늙고 어리석어 더 이상 권고를 받으려 하지 아니하는 왕보다 낫도다. 사람들은 나이를 먹고 성장하면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합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이런 삶의 경험과 지식을 많이 축적한 노인들을 존경하고 그들로부터 지혜를 배우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노인들의 연륜과 경험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자라고 해서 항상 지혜롭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욥 32:9) 위대한 자들이라고 늘 지혜롭지 아니하며 나이 든 자들이라고 판단의 공의를 깨닫지 아니하느니라. 성경은 나이가 많은 왕이라고 할지라도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어리석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은 아무리 인생의 경험이 풍부해도 오히려 아이보다 못한 자입니다. 누구든지 ..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3장1-2절

💖오늘의 잠언 3장1-2절 내 아들아, 내 법을 잊지 말고 네 마음이 내 명령들을 지키게 할지어다. 그것들이 네게 많은 날과 오래 사는 것과 화평을 더하리라.(잠3:1-2) ♡♡♡ 주의 법과 명령을 잊지 않는 수천의 사람들(출20:6)이 [하나님]께 호의를 입었죠. 아브라함(창23:6)과 야곱(창32:28)과 다니엘(단6:3)과 마리아(눅2:52)는 [하나님]께 호의를 입고 호의를 베풀죠.(잠12:2) 주를 사랑하고 주의 명령들을 지키는 수천의 사람들에게도 호의와 긍휼을 베푸시죠.(출20:6, 신5:10) 어떤 처지에서도 주의 법을 잊지 않아야만 하죠.(시119:61,109,153) 주의 법과 명령에 더하거나 빼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죠.(신4:2) 그리하면 많은 날과 오래 사는 것과 화평을 더해 주..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2장9절

💖오늘의 잠언 2장9절 그런즉 네가 의(righteousness)와 판단의 공의(judgment)와 공평(equity)을 깨달으며 참으로 모든 선한 행로를 깨달으리로다.(잠2:9) {주}께서 옛 행로들 곧 선한 길이 어디 있는지 물어보고 그 길로 걸으면 안식을 얻을 것이라고 하셨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 길로 걷지 아니하리라고 하죠.(렘6:16) {주}를 대적하여 죄를 짓고 거짓말을 하구요. 공의와 정의와 진리가 거리에 쓰러졌고 공평이 사라진 세상이죠.(사59:13-14)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의로움이죠.(잠8:8) 의의 길에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께서는 의의 길로 인도하시고 사망에서 건지시죠.(잠8:20,10:2,11:4,12:28) 하나님께서는 지혜의 길로 가르치며 바른 행로들로 인도하시구요.(잠4..

성경말씀칼럼- 알지 못하는 언어로 기도하면

알지 못하는 언어로 기도하면 (고전 14:14-15) 내가 알지 못하는 언어로 기도하면 나의 영은 기도하거니와 나의 이해하는 것은 열매를 맺지 못하느니라. 그러면 어찌하리요? 내가 영과 함께 기도하고 또 이해하면서 기도하며 내가 영과 함께 노래하고 또 이해하면서 노래하리라. 은사주의자들은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로 중얼대면서 자기들은 방언으로 하나님께 기도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에 구원받은 성도들이 방언으로 기도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2절에서도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한다"고 했지 "기도한다"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고전 14:2)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말하나니 아무도 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나 그가 영 안에서 신비들을 말하느니라. 14절에는..

성경말씀묵상-오늘의 잠언 1장5-6절

💖오늘의 잠언 1장5-6절 지혜로운 자는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혜로운 권고들(wise counsels)을 얻어서 잠언과 해석과 지혜로운 자들의 말들과 그들의 은밀한 말들을 깨달을지니라.(잠1:5-6) 들을 귀 있는 자는 지혜로운 조언(wise counsel)을 얻게 되죠. 들을 귀가 있다면 들어야 하고 무엇을 들을지 주의해야만 하죠. 아버지의 말씀(word)을 듣는 자는 더 많은 학식을 받고 더 많은 권고들을 받게 되니까요.(막4:23-25) 지혜로운 조언자의 조언 중에 지혜로운 조언(wise counsel)은 66권의 성경 기록이죠.(잠24:6) 성경 기록에 귀를 기울이면 깨닫고 삶에 쉽게 적용할 수 있죠. 주를 두려워하는 의로운 자들에게는 {주}의 은밀한 일도 함께하구요.(시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