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공부 강해

기도에 관한 모든것[Chapter3] - 기도는 먼저 듣는 것부터 [1부]

David Taeseong Lee 2021. 9. 13. 07:00
반응형

♥ 기도에 관한 모든것[Chapter3] -  기도는 먼저 듣는 것부터 [1부]
 
기도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하나님과의 대화’ 입니다. 
대화의 기술은 말하는 것보다 듣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성도들이 기도할 때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의문이 듭니다. 

★ 성경은 “말하라”는 명령보다 “들으라”, “귀 기울이라”는 명령이 수 백배 더 많습니다. 
제대로 들어야 정확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기도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듣기를 잘 하는 사람을 훨씬 더 좋아합니다.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는 학생은 말을 잘 듣는 학생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가장 좋아할 때는 말을 잘 들을 때입니다. 
말은 전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사람은 정말 피곤합니다. 

하나님 역시 사랑하는 자녀들이 말을 잘하는 것보다 잘 듣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하십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도들은 기도한다고 하면 그냥 막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달라고 조르다가 ‘아멘’ 하고 일어나 버립니다. 
기도의 습관이 잘못 든 경우입니다. 
누구나 말을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듣는 법부터 배워야 합니다. 
선천성으로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은 비록 구강구조상의 문제가 없더라도, 선천성 벙어리가 되는데 이는 듣지 못하면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기도라고 하면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올바른 기도를 드리기 위해서는 똑바로 듣는 법을 오랫동안 정확하게 배워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두 개의 귀를 주시고 한 개의 입을 주신 것은 말하는 것의 두 배만큼 듣기를 원하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탈무드). 

그래서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약1:19]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사람마다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진노하는 것도 더디 할지니

라고 말합니다. 신체 중에 귀와 마음과 입은 완전히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귀는 마음으로 들어가는 문이며, 입은 마음에서 나오는 문입니다. 마음은 귀로 받아서 입으로 내 보내주는 창고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 하셧습니다. 

[마12:34]  오 독사들의 세대여, 너희가 악하니 어찌 선한 것을 말할 수 있으리요? 이는 입이 마음에 가득한 것을 말하기 때문이라.

[눅6:45] 선한 사람은 자기 마음의 선한 보고(寶庫)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자기 마음의 악한 보고에서 악한 것을 내나니 이는 사람의 입이 마음에 가득한 것을 말하기 때문이니라.

★ 듣지 않으면 말 할 수 없다는 것은 기도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진리입니다. 
입력이 없으면 출력도 없습니다. 
우리의 속 사람은 성경을 통해서 성령께서 가르쳐 주신 말들(words)을 배워서 (고전2:13-14) 주님과 영적인 대화를 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고전 2:13-14] 또한 우리가 그것들을 말하되 사람의 지혜가 가르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성령님]께서 가르치시는 말로 하나니 곧 영적인 것들은 영적인 것으로 비교하느니라. 그러나 본성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영]의 것들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나니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은 것이니라. 또 그가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이는 그것들이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니라.

★ 일반적으로 대화를 해 보면 ① 판단하며 듣는 사람이 있고, ② 질문하며 듣는 사람이 있고, ③ 조언을 하면서 듣는 사람이 있고, ④ 감정 이입을 하면서 듣는 사람이 있습니다. 
 
욥기는 듣기는 둔하고 말하기에는 빨랐던 욥과 세 친구 (엘리바스, 빌닷, 소발), 그리고 엘리후의 격렬한 웅변과 논쟁으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욥과 그의 친구들의 대화는 동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듣기보다는 서로 자신의 생각을 기초로 말하기에 바빴습니다. 말을 하면 즉시 판단하고, 곧 바로 반박하는 질문을 하고, 조언(충고)을 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말에서는 조금도 밀리지 않는 달변가들이었지만 듣는데는 전부 0점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어리석게 말했으며, 범죄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말이 많으면 실수가 많습니다. 
[욥11:2] 말이 많으니 어찌 대답이 없겠느냐? 말로 가득한 사람이 어찌 의롭게 되겠느냐?

[잠10:19] 말이 많은 곳에는 죄가 부족하지 아니하거니와 자기 입술을 금하는 자는 지혜로운 자니라.
 
만약 누가 성도들의 기도를 속기록으로 받아 적어서 분석해 본다면, 정말 앞뒤가 맞지 않는 엉터리 기도가 수두룩할 것입니다. 이랬다 저랬다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하나님의 뜻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자신의 바람과 생각들을 기도로 여기며 겁 없이 마구 내뱉고 있는 예가 허다합니다. 

전도서 기자는 이렇게 말 했습니다.

[전5:7] 이는 꿈이 많고 말이 많으면 헛된 것도 많게 되기 때문이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두려워할지니라.

이는 기도 생활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아멘~!!!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2부로 이어집니다.
To be continued…






♥ 진리의성경 소개 = https://vona.co.kr/1037
♥ 구원 바로 알기 = https://vona.co.kr/601
♥ 중요 성경 교리 카테고리 = https://vona.co.kr/1116
♥ 말씀사역 후원안내 = https://vona.co.kr/1039

♥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 https://vona.co.kr
♥ 네이버밴드 ☞ https://band.us/@bible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vona.co.kr
♥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kingjamesbible
♥ 말씀묵상 카톡방 ☞ https://open.kakao.com/o/gYL2M6ob
♥ 카카오톡1대1상담 ☞ https://open.kakao.com/o/sIuM6ryc
♥ 이메일 ☞ vona@vona.co.kr

#KJV1611 #KJV #vona #vona.co.kr #진리의성경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주님 #구세주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성서 #생명수 #영생 #킹제임스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킹제임스권위역 #킹제임스근본역 #진리 #구원 #복음 #개신교 #기독교 #침례교

※★♠ 하나님, 예수님, 예수그리스도 , 하나님의말씀, 성경, 말씀, 성서, 킹제임스성경, 킹제임스흠정역, 기독교

반응형